집을 짓는다는 의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6-28 01:55 조회26회 댓글0건

본문

우리 삶에 있어서 건축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나아가 건축만큼 중요한 게 또 어디 있을까 하는 맹목적 믿음을 가지고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건축은 사람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부부가 살면서 닮아간다고 하는 것은 한 공간에서 함께 오래 살기 때문입니다. 건축이 그 건축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흉악범을 독방에 가두는 이유는 공간의 지배를 받아서 그곳에서 반성하고 뉘우치라는 뜻이며, 수도사들이 검박(儉朴)한 방에서 수도하는 까닭은 그 검박한 공간을 통해서 흐트러지기 쉬운 마음이 지배당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건축은 사람을 바꿉니다. 좋은 건축에서는 좋은 삶이 생겨나고, 나쁜 건축에서는 나쁜 삶이 생겨납니다. 따라서 좋은 건축물을 만드는 것은 우리의 삶을 바꾸는 아주 적합하고 긴요한 방법인 것입니다.

 

좋은 도시에서는 좋은 사회가 만들어질 수밖에 없고, 나쁜 도시에서는 나쁜 사회가 만들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체주의가 횡행하는 도시에서는 도시의 모양 역시 그러하고, 자유주의적인 도시에서는 그 삶과 모습 또한 자유롭습니다. 현재 우리의 도시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부조리와 모순의 현상들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건축과 도시의 질서가 잘못되어 있다는 것에서도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집을 짓는다 삶을 디자인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